본문 바로가기
그랑사가/공략

[그랑사가] 캐릭터 별 그랑웨폰 티어표 2 (카르트, 세리아드, 윈, 오르타)

by 단단한 꿀단지 2021. 3. 9.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라스, 큐이, 나마리에 그랑웨폰을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카르트, 윈, 세리아드, 오르타의 그랑웨폰을 알아보자.

 

이전 포스팅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쪽으로 dogdandan.tistory.com/27

 

[그랑사가] 캐릭터 별 그랑웨폰 티어표 1 (나마리에, 라스, 큐이)

여느 가챠 게임과 마찬가지로 그랑사가에도 티어가 존재한다. 웨폰의 등급이 C 오늘은 티어 정리와 함께 그랑웨폰의 장단점 및 티어 별 순위를 매겨보려한다. 현재 기사단 랭크 85이며, 결투장

dogdandan.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것처럼 모든 웨폰의 티어가 아닌, 중요한 웨폰들만 정렬했다.

+

모든 그랑웨폰에 순위를 매기는 것이 아닌, 각 캐릭터별로 중요한 웨폰의 티어를 매긴 것이다.

 

카르트

카르트 ssr 웨폰

제르카 - 1티어 : 카르트의 유일한 변신 웨폰. 일반 스킬 사용시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하며 단일 적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힌다. 해방 스킬인 변신을 사용하면 크리티컬 증가는 물론, 회피율과 공격력, 크리티컬 확률이 늘어나 폭발적인 딜량과 안정적인 생존율을 보장한다. 카르트를 중심 캐릭터로 키우고 싶다면 무조건 얻어야하는 웨폰.

 

이리스와 아르케 - 1티어 : 패시브 스킬이 팀 모두에게 크리티컬 확률 증가이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일반 스킬은 단일 적에게 폭발적인 딜을 넣는 것이며, 결투장에서는 크리티컬 발생 시 추가로 턴을 제공한다. 즉, 결투장 맞춤 웨폰. 요즘 카르트가 결투장을 씹어먹고 있는 이유다.

 

바라크 - 2~3티어 : 바라크는 갈갈이에 아주 많이 희생된 그랑웨폰이다. 성불 웨폰의 대명사. 하지만 7챕터가 생긴 후 재조명 받고 있다. 패시브 스킬인 에어저항 때문인데, 초반에는 많이 없었던 에어 스킬 보스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기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누네트 - 2~3티어 : 결투장 입장시 LP가 증가한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결투장에서 빛을 보는 웨폰이다. 또한 스킬로 적을 공격시 상대의 LP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대놓고 결투장에서 쓰라고 말하는 웨폰. 결투장에서만 좋다.

 

카르트 sr 웨폰

미카 - 2티어 : 미카는 카르트의 sr 웨폰 중에서 꽤나 쓸만하다. 패시브가 보스 대미지 증가이며, 일반 스킬, 해방 스킬 모두 보스에게 입히는 크리티컬 대미지가 증가한다. 카르트의 수많은 결투장 위주 웨폰 중 얼마 없는 보스전 웨폰.

카르트 R 웨폰

다르파 - 4티어 : 앞서 설명한 것처럼 에어 스킬 보스가 늘어남에 따라 바라크 대체제로 떠오른 웨폰. 패시브 스킬이 에어저항이라 바라크가 없을 때 사용하면 된다.

 

세리아드

세리아드 ssr 웨폰

포세이돈 - 1티어 : 포세이돈은 이번에 추가된 고대 웨폰 중 하나이며, 불속성 몬스터에게 대미지 증가라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다. 각 속성별 추가 대미지는 아주 큰 이점. 또한 힐러 포지션의 세리아드에 걸맞게 스킬 사용시 아군에게 보호막 및 HP회복 효과를 부여한다. 보호막과 회복 둘 다 가진 웨폰은 포세이돈이 유일하다.

 

아이샤 - 2~3티어 : 세리아드의 변신 웨폰. 아이샤는 사실 3티어 웨폰이라 말하고 싶지만, 초반 챕터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이다. 현재 캐릭터 생성시 즉시 지급하는 유일한 SSR 웨폰이며 회복보다는 공격에 치중한 웨폰이다. 5챕터까지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그 이후 챕터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보스전에서 세리아드의 포지션은 힐러이기 때문.

 

돌로레스 - 1티어 : 돌로레스는 회복이 필요한 상황 어디서나 빛을 발한다. 패시브 또한 팀에 편성된 모든 캐릭터에게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 효과를 부여한다. 그리고 그랑사가 웨폰 중 유일하게 죽은 아군을 부활시키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결투장에서도 유용하다. 하지만 리세마라에서 돌로레스가 나왔다고 좋아하진 말자. 4챕터 깨면 공짜로 하나 준다.

 

히포크스 - 2~3티어 : 결투장에서는 1.5티어 정도 된다. 각종 넉백 스킬 사용 보스전에서도 기용된다. 패시브가 넉백 저항이기 때문. 결투장에서 상대에게 스킬을 사용하면 슬로우 효과를 부여해 스킬 사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결투장에서 빛을 발한다. 하지만 그 외의 상황에서는 그닥...

 

하백 - 1티어 : 사실 세리아드의 본체는 하백이라 말할 수 있다. 하백은 팀에 편성된 모든 캐릭터에게 해방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를 부여하며, 일반 스킬 사용시 대미지 증가 및 LP증가 효과를 부여한다. LP가 빠르게 채워진다는 건 그만큼 보스 공략에 한 걸음 다가가는 것. 그렇기 때문에 각종 보스전에서 환영받는 웨폰이다.

세리아드 sr 웨폰

페이시 - 3티어 : 보호막 부여 웨폰이다. 힐 웨폰이 부족할 경우 보스전에 종종 데리고 간다.

 

베일라 - 2티어 : SSR 웨폰이 부족한 초반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힐 웨폰. 4개의 웨폰 모두 힐로 채워야할 경우 필수로 들어간다.

세리아드 r 웨폰

베네딕트 - 2~3티어 : 다른 곳에서는 쓸모없고 힐범벅으로 가야하는 보스전에서만 사용된다. 4힐 조합에서 땜빵용으로 종종 사용한다.

 

윈 ssr 웨폰

실바노 - 1티어 : 윈의 변신 웨폰이다. 하지만 변신해도 실바노의 외형은 가질 수 없다. 윈의 탱킹에 무게를 실어줄 웨폰이며, 범위 내 아군에게도 막기 확률 증가 및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팀파이트 시 좋은 웨폰이다. 가장 좋은 점은 해방 스킬 사용 시 HP가 전체 회복되므로 끈질긴 윈의 생명력을 두배로 늘려주는 웨폰이다.

 

헤게나 - 2티어 : 헤게나 같은 경우는 결투장 한정 1티어다. 적에게 100% 다운 상태를 부여하기 때문에 결투장에서 매우 유용한 웨폰. 또한 막기 확률 10% 증가라는 패시브 덕분에 윈의 탱킹함을 높여준다. 하지만 보스에게 다운은 먹히지 않으니 결투장 외에서는 빛을 발하기 어렵다.

 

베사 - 2티어 : 우선 패시브에 화상 저항이 있어 5챕터 보스인 발락에게 매우 유용하다. 스킬은 적에게 대미지를 입힘과 동시에 방어력 감소 효과도 있어 방깎 웨폰으로 좋다. 깨기 어렵던 보스도 베사를 장착한 후 클리어하는 사례도 종종 있다. 전투력 12만 보상으로 공짜로 준다. 하지만 결투장에서는 그닥.

 

사비나 - 2티어 : 결투장 한정 1티어. 팀에 편성된 모든 캐릭터에게 방어력 15% 효과를 부여하며, 스킬 사용시 반사 대미지를 입힌다. 결투장에서 오래 버티면 오래 버틸 수록 상대 스스로 무너지는 장면이 자주 연출된다. 하지만 결투장 외엔 그닥.

윈 sr 웨폰

라르고 - 2~3티어 : 결투장 한정 2티어. 스킬 사용시 적을 도발하며 모든 대미지를 윈에게 집중시킬 수 있다. 게다가 패시브 효과는 도발에 걸린 대상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이기 때문에 결투장 맞춤 웨폰이라 할 수 있다.

 

윈 R 웨폰

골리야드 - 3티어 : 패시브가 화상 저항이다. 앞서 말한 5챕터 마지막 보스 발락에게 유용한 웨폰이며, 베사를 받기 전 유일하게 챙길 수 있는 화상 저항 웨폰이다. 다들 R웨폰을 무시하며 갈아버리는 경우가 많아 발락의 벽 앞에서 무릎 꿇는 모습이 아주 아주 많이 나온다. 꼭 버리지 말고 5초월 후 보관하자.

 

오르타

 

오르타의 경우 내가 키워보지 않았을 뿐더러 각 웨폰의 특성도 잘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모르면서 아는 척하기보다는 그랑사가 유저의 인식을 말해주는 것으로 설명을 대신하겠다.

오르타 ssr 웨폰

츠바사 - 오르타의 변신 웨폰. 오르타 주캐릭 사용 시 필수로 뽑아야하는 듯.

 

자토 - 츠바사와 비슷한 정도의 필수 캐릭

 

칸 - 결투장 최고 존엄. 칸의 스킬 한 번에 상대 3 캐릭이 모두 죽는 걸 본 적이 있다. 잠재 능력 개방으로 공짜로 받을 수 있다.

 

마유키 - 오르타 웨폰 중 인식이 제일 안좋은 듯. 잠재능력 개방으로 공짜로 받을 수 있고, 뽑기만 했다하면 마유키가 자주 뜬다.

 

 

오르타 sr 웨폰

아나히 - sr 웨폰 중 사코와 함께 부동의 투톱. 보스 대미지 증가라는 패시브로 많은 곳에서 활용된다.

 

사코 - 패시브 스킬이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라 sr 웨폰 중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정리

 

이렇게 해서 그랑사가의 모든 캐릭터 웨폰을 알아보았다. 

오르타의 경우 뒤늦게 합류한 캐릭터이며, 나 같은 경우 이미 주력 3캐릭을 정해놓았기 때문에

 

많은 경험을 해보지 못했다. 이런 점으로 설명이 부족해서 매우 아쉽게 느껴진다.

 

마지막으로 모든 캐릭터 별로 리세마라 시 "이 웨폰이 나오면 게임 시작해도 된다."를 정리하겠다.

 

라스 - 잉그리드, 아그니

 

큐이 - 사마엘, 텔레미스, 헬리오스

 

나마리에 - 테오도라

 

세리아드 - 하백, 포세이돈

 

카르트 - 제르카

 

윈 - 실바노

 

오르타 - 츠바사, 자토 (칸은 잠재로 획득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