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국지 11/공략

[삼국지 11] 전투 특기 1

by 단단한 꿀단지 2020. 3. 26.
반응형

간략하게 전투 관련 특기와 설명을 써보려 한다.

 

창장

 창장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 창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A 

 

 모든 병장들 중 유일하게 혼란이 터지는 전법인 나선첨 덕분에 창병의 위상이 높다. 이러한 점을 증폭시켜주는 창장은 삼국지 11 내 평가가 좋다. 단,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게만 크리티컬이 터지기에 S급으로 올라서기엔 무리가 있다.

 

극장

 극장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 극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B+

 

 극병은 공격 병장이라기엔 무리가 다소 있다. 전투 포지션은 대부분 수비 혹은 전투 구도를 잡는 용도로 사용된다. 게다가 극장 전법을 보유중인 장수들은 무력이 낮은 편이라 높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궁장

 궁장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 노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A

 

 노병의 전법 중 난사는 다수의 적 부대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거기에 궁장 효과가 추가되어 크리티컬이 발동될 경우 낙엽처럼 쓰러지는 상대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난사의 경우 주변 아군에게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게다가 궁장을 보유중인 장수들의 무력이 높아 극장보다 높은 순위를 매겼다.

 

기장

 기장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 기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A

 

 병장들 중 가장 공격력이 높은 병과이며, 크리티컬까지 가미되면 엄청난 효율을 발휘한다. 전장에서 기장 보유 부대는 최전선에 배치할 수 있으며, 승부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이 특기를 보유중인 장수들 또한 S급. 그러므로 기장의 평가가 높아졌다.

수장

 수장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 수군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C

 

 맵 자체에 바다가 적어 수전이 많이 일어나지 않고, 세력의 승패를 결정지을만큼 치열한 전투도 보기 힘들다. 부장급으로 하나씩 끼워 넣을 수는 있지만, 없다고 아쉽지는 않은 특기. 그냥 분리수거해주자.

 

용장

 용장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 모든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S

 

 창장 + 극장 + 궁장 + 기장 + 수장이라고 보면 된다. 모든 전법에 해당되기 때문에 병기에도 해당됨. 하지만 손책이 병기를 이끌고 나갈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창병 기병으로 자주 사용된다. 패왕의 하위호환이며, 소패왕이었던 손책에게 하위호환의 특기를 준 것 같다. 삼국지 11내 유일하게 손책만이 용장 특기를 보유중이다.

 

신장

 신장 : 자신보다 무력이 낮은 부대에 모든 전법, 평타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S+

 

 용장의 상위호환이며, 전법 뿐만 아니라 평타에도 크리티컬이 터지기에 그 가치는 상당하다. 게다가 이 특기를 보유중인 장수가 관우라, 사실상 여포를 제외한 모든 장수들에게 신장이 통한다. 여포의 무력이 100이며 장비가 98 그리고 관우가 97이다. 의형제인 장비와는 싸울 일이 없으니, 여포 외에는 모두 통하는 것. 기력을 사용해야만하는 전법의 특성상 기력이 모두 소진된 뒤에는 평타로만 싸워야한다. 이럴 경우 신장은 기력이 없을 때에도 미쳐버린 위력을 발휘한다.

 

투신

 투신 : 창병과 극병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S+

 

 창신과 극신이 합쳐진 사기적인 특기. 장비의 병종적성 또한 창병 S 극병 S이기 때문에 찰떡궁합이라 할 수 있다. 창병으로 출전할 경우 상대 부대를 혼란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할 수도 있고, 극병으로 출전할 경우 횡치, 선풍으로 다수의 적을 쓸어버리는 데 특효다. 

 

신 종류

 신 종류 : 전법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B ~ S

 

 수신의 경우 앞선 수장과 마찬가지로 그 효과가 떨어지기에 B. 공신 기신 궁신 극신 같은 경우 자신의 능력치에 구애받지 않고 크리티컬이 터지기 때문에 매우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극, 궁, 기신은 시전자가 태사자 황충 마초이기에 효과는 배가 된다. 궁신은 궁장과 달리 난사 사용시 주변 아군에게도 피해가 가지 않는다.

 

맹장

 맹장 : 전법으로 적 부대를 이동시키면 50% 확률로 적장 부상.

 

 특기 평가 : A~ A+

 

 전투 중 까다로운 상대를 빈사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사마의, 여포 등의 무장을 큰 힘 들이지 않고 돌출 갈퀴 등의 전법으로 반쪽짜리 장수로 만들어준다. 부장으로 데리고 다니면 쏠쏠하다. 특히 전법 사용시 크리티컬이 터지는 특기 보유 장수와 함께 다닐시 툭치면 상대 장수의 능력치가 반으로 줄어드는 마술을 볼 수 있다.

반응형

'삼국지 11 >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 11] 계략 특기 2  (0) 2020.03.30
[삼국지 11] 계략 특기 1  (0) 2020.03.29
[삼국지 11] 전투 특기 2  (0) 2020.03.27
[삼국지 11] 무장의 특기 2 (내정)  (0) 2020.03.19
[삼국지 11] 무장의 특기 (전투)  (0) 2020.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