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국지 11/공략

[삼국지 11] 계략 특기 1

by 단단한 꿀단지 2020. 3. 29.
반응형

 매복 : 복병 성공시 크리티컬

 

 특기 평가 : C

 

 말 그대로 성공시 크리티컬일 뿐, 무조건 혼란에 걸리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투 중 사용할 일이 극히 적다. 아마 삼국지 10에서 복병은 사기적인 기술이었기에, 조금의 리미트를 걸어둔 듯하다.

 

 언독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적에게 위보가 반드시 성공.

 

 특기 평가 : B~A-

 

 전투에서 상대방의 부대를 행동불가로 만든다는 점에서는 좋지만, 교란보다는 좋지 않다. 위보에 걸릴 시 자신의 영토로 퇴각하기 때문에 쫓아가면서 공격해야한다. 그래도 상대 부대의 전력을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기략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적에게 교란이 반드시 성공.

 

 특기 평가 : A

 

 위보보다 한단계 더 좋다고 여겨지는 교란이기 때문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파워업키트에서 장수의 지력을 높여주지 않는다면 무조건 걸리는 계략이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계가 정해진 계략.

 궤계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적에게 동토가 반드시 성공.

 

 특기 평가 : B

 

 동토는 상대방 부대끼리 서로 싸우게 만드는 계략이다. 나의 부대 병력 소모를 방지한다는 점에서 뛰어난 특기지만, 상대 부대의 공격력이 낮으면 큰 효율을 볼 수 없다. 묘계 심모 등의 크리티컬이 터지는 특기와 조합했을 때에만 위력이 급상승한다.

 

 허실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적에게 모든 계략 반드시 성공.

 

 특기 평가 : A+~S

 

 위 소개된 특기들인 궤계 언독 기략 등이 모두 합쳐진 특기로 신산의 하위호환이라 볼 수 있다. 신산에는 범접 불가하지만, 자신보다 지력만 낮다면 모든 계략이 성공하기 때문에 활용성 면에서 매우 뛰어나다. 게다가 이를 보유한 장수들의 지력이 90 이상이라 웬만하면 성공할 수 있다.

 통찰 : 적의 부대 계략을 반드시 간파.

 

 특기 평가 : S~S+

 

 통찰은 모든 계략을 간파하기 때문에 나선첨 혹은 질주로 혼란시키는 방법 밖에 없다. 심지어 제갈량의 신산도 통하지 않으니, 상대하기 매우 까다로운 특기. 조운의 장점을 극대화시켜주는 특기다. 다만 낙뢰 등은 피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한다.

 

 화신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적에게 화계가 반드시 성공. 불에 우대. (중요)

 

 특기 평가 : S

 

 코에이에서 제갈량과 주유의 라이벌 구도를 만들어주기 위해 화신을 준 것 같다. 적벽대전에서의 활약도 한 몫했을 것. 사실상 화시 뿐만 아니라, 불함정을 사용했을 시 데미지를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공격력 면에서는 가장 강한 특기다. 또한 화신에 적힌 '불에 우대'를 요약하자면, 불로 인한 데미지 없음 + 불로 인한 부상 없음 + 불로 인한 데미지 두배 + 화신 장수가 주둔한 성은 불로 받는 피해 반감. 이토록 불에 집착하는 특기가 있을까. 그만큼 강한 특기다.

 신산 : 자신보다 지력이 낮은 적에게 계략이 반드시 성공. 계략에 우대 (중요)

 

 특기 평가 : SS+

 

 코에이의 사기적인 특기. 게임을 두배로 원활히 만들어주는 특기. 허실 + 심모 + 간파라고 보면 된다. 게다가 계략에 우대이기 때문에 진정, 소화 등의 계략도 100%다. 거기다 보유 장수가 제갈량이기에 모든 부대에 통하는 특기라 보면 된다.

 백출 : 부대계략의 소비 기력이 1이 된다.

 

 특기 평가 : A+~S

 

 부대의 한정된 기력을 대폭 완화시켜주는 특기. 계략을 자주 사용하다 보면 한정된 기력 때문에 부담스러울 때가 가끔 있다. 이러한 걱정을 백출 하나로 날려버릴 수 있다. 거의 신산 + 연환 + 백출 조합을 자주 사용하며, 혹은 신산 + 백출 + 귀모로 멀리 있는 적들을 혼란에 빠뜨릴 수도 있다. 감초 같은 특기!

 

 귀모 : 부대 계략을 거는 범위가 1칸 넓어진다.

 

 특기 평가 : A+

 

 앞서 말한 특기다. 부대계략은 원래 상대방과의 2칸 거리 내에서 가능한데, 귀모를 보유하고 있다면 3칸 멀리 있는 적까지 계략에 빠뜨릴 수 있다. 하지만 이외에는 우대 사항이 없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하기에 부담이 된다. 조합용 특기.

반응형

'삼국지 11 >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 11] 계략 특기 2  (0) 2020.03.30
[삼국지 11] 전투 특기 2  (0) 2020.03.27
[삼국지 11] 전투 특기 1  (0) 2020.03.26
[삼국지 11] 무장의 특기 2 (내정)  (0) 2020.03.19
[삼국지 11] 무장의 특기 (전투)  (0) 2020.03.18

댓글